SimpleIsBest.NET

유경상의 닷넷 블로그

흑백 코드는 가라~~ : CodeColorizer

by 블로그쥔장 | 작성일자: 2005-07-05 오후 1:03:00
이 글은 오래된 전에 작성된 글입니다. 따라서 최신 버전의 기술에 알맞지 않거나 오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 글에 대한 질문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글이 리뉴얼 되면 이 글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토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안냥하세요... 블로그 쥔장입니다... 유용한 유틸리티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흑백 코드는 가라~ 컬러로 된 코드의 시대가 도래할지니...

블로그나 기타 웹 페이지에 소스 코드를 표시하고자 할 때, 코드의 가독성을 올리는 방법 중 하나는 VS.NET 에서 처럼 코드에 syntax highlight를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색상을 넣어 코드 HTML을 작성하는 것은 극심한 귀차니즘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Code Colorizer를 소개 합니다. (http://www.carlosag.net/Tools/CodeColorizer/Default.aspx)

Code Colorizer는 공개 소프트웨어로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닷넷 기반 어플리케이션이며 C#, VB.NET, J# 등의 닷넷 언어 뿐만 아니라, C++, VBScript, JavaScript, COBOL (!!!) 등의 구조적(?) 언어 그리고 SQL 문장, HTML, XML 류의 마크업 언어까지 모두 색상을 넣어 줍니다. 사용법은 대단히 쉬우므로 패스~

뭐 자동으로 색상을 넣어준다는 것은 아니고... 코드를 입력하거나 코드 파일을 읽어서 색상을 넣은 HTML을 반환해 준다는 거죠. 해당 HTML을 복사해서 여러분의 HTML 문서에 붙여 넣으면 코드에 멋진 색상이 들어간 HTML 문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단점은 한글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서 한글이 깨집니다. 그리고 탭의 크기도 8개의 스페이스로 고정되어... 따라서 한글, 탭등은 약간의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수정해 달라는 메일을 보냈는데 언제 수정해 줄지는 저도 모르지요... -_-)

다음은 Code Colorizer를 사용한 C# 예제 코드 입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Test
{
   
// 한글 커맨트는 수작업으로 결과 HTML을 직접 수정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Program
   {
      
// 이뿌지 않나요? 아니면 말고.. -_-
      
public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
"Hello Code Colorizer World !");
      
}
   }
}

다음과 같이 XML이나 HTML 도(Javascript 스크립트 까지 !!) 아주 보기 좋게 색상을 넣어줍니다. 게다가 URL은 자동으로 <a> 태그까지 !!

<?xml version="1.0" encoding="utf-8"?>
<soap:Envelop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xmlns:xsd
="http://www.w3.org/2001/XMLSchema"
       
xmlns:soap="http://schemas.xmlsoap.org/soap/envelope/">
  
<soap:Body>
    
<HelloWorld xmlns="http://PoscoEnc/WebServices/" />
  </
soap:Body>
</soap:Envelope>

한글 깨지는 것만 빼면 정말 좋은 유틸 입니다. 써보시면 만족하실 겁니다.... 구람... 후다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