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게시판 등을 이용하다 보면 이 망할 놈의 스팸 댓글이나 스팸 메일에 조낸 시달리게 된다. 1시간 동안 80개의 스팸 댓글이 올라오기도 했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예전에 사용하던 .Text란 블로그 엔진은 댓글 하나를 지우려고 해도 한번에 하나의 댓글 밖에 지울 수가 없어서 스팸이 많아지면 욕이 나올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번 개편 전에 블로그 포스트 댓글에 아무런 장치도 하지 않았을 때에는 쓰바 엿 같은 스팸들 때문에 블로그 관리자 사이트를 들락 날락 해야만 했다.

스팸 댓글을 지우다 지우다 지친 필자는 스팸 지우는 것 보다 코드 몇 줄을 짜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서 포스트 댓글을 입력할 때 랜덤 숫자를 입력하게 강제 함으로써 스팸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었다. 행복했다……

그런데 왠걸… 간단한 숫자 입력으론 독한 스팸 쉬키들을 막을 순 없었다. 프로그램적인지 짱꿰 알바생이 작업을 하는지 매일 1-2 개의 스팸이 올라오는 것 아닌가? 이 스팸은 어쩔 수 없이 수동으로 지워주어야 했다. 줴길슨!!!

게다가 예전 사이트는 게시판도 가지고 있었는데 이 게시판은 수정하기 힘든 구조여서(라고 쓰고 '귀찮아서라고' 읽는다) 스팸이 무지하게 많이 올라왔다. 줴길 무슨 경마 어쩌고 비x그라 어쩌고 스팸이 올라오는데 이 쉬키들이 숭악하게 리플로 스팸을 다는 바람에 삭제하기도 쉽지 않았다. 어찌나 독하든지 게시판의 스팸으로 인해 DB 용량 제한까지 걸려버리는 것 아닌가?

궁지에 몰린 필자는 블로그 포스트 댓글도 막아버렸고 게시판도 닫아버리기에 이른다. (귀차니즘 쩔어!!!!)

그래서……

이번에 개편한 사이트는 BlogEngine.NET의 다양한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로 했다. 첫째로 스팸 필터 서비스를 통해 댓글 작성자의 IP를 확인하거나 주요 스팸 단어를 이용하여 스팸으로 걸러주는 기능이다. 혹 여러분이 댓글을 달았는데 댓글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싶으면 그건 스팸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image또 한가지 BlogEngine.NET에 포함된 확장 기능은 구글 reCAPTCHA 기능(공짜다)이다. 이 쉬키는어떻게 읽어야 할지도 모를 이름을 가진 녀석인데 스팸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이 인식하기 힘든 단어(들) 이미지나 혹은 잡음이 섞인 음성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것을 말한다. 독자 제군들도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독자들이 댓글 다는데 옹삭하게 혀서 미안허다. 하지만!!! 필자도 스팸 때문에 짜증 나서 블로그를 폐쇄시키고 싶지는 않다. 얼마 만에 큰맘 먹고 블로그 질 다시 시작하려 하는데 말이다. 독자 제군들의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

reCAPTCHA 기능 때문에 댓글이 적게 올라오면 우짜지? 대답도 적게 해줘도 되니 좋은건가? (별 걱정을 !!!)


경고 : 이 글을 무단으로 복제/스크랩하여 타 게시판, 블로그에 게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