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eIsBest.NET

유경상의 닷넷 블로그
닷넷 플랫폼 환경은 메모리 회수를 가비지 컬렉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 데이터베이스 연결과 같은 시스템 자원을 해제하기 위해 기존 C/C++과 다른 방식을 취합니다. 그 중 하나가 Finalizer 입니다. Finalizer는 시스템 자원을 해제하기 위한 최후의 보루로써 사용되곤 하지만 잘못된 사용 패턴은 관리되는 힙이 비 효율적으로 사용되게 만듭니다. 과거 제 글에서 아주 간단히 다룬 적이 있는 내용이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Finalizer의 기본 내용과 사용 시 주의 사항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Finalizer는 세대별 가비지 컬렉션과 연관이 있으며 다음에(언젠지 모르지만) 다루게 될 Dispose 패턴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잘 알아 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 [More]


May
04

여기 글들은……

AM 02시 33분 | by 블로그쥔장 | Tags:
안녕하세요. 그냥 잡담이나 몇 마디 써볼까 하구요… ㅎㅎ 2005년 블로그를 처음 만들어서 벌써 만 6년이나 블로그를 질질 끌고 여기까지 왔네요. 게시판 놀이가 짜증나서 만든 건데 언젠가부터 그냥 방치할 수 없게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싸가지 없긴… 여기에 자주 놀러 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 글들이 어떻게 보면 건방져 보이고 저질처럼 보이실 겁니다. 비속어도 많이 사용하고 말이지요. 제가 글을 이따위로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오랫동안 월간 마소나 다른 보고서를 작성해 오다 보니 기술 관련 글들은 하나 같이 딱딱하고 재미가 없었습니다. 문체도 그렇고… 내용도 그렇고… 글을 쓰는 사람도 재미나고 읽는 사람들도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그런 기술 문서를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즐겨 읽던 딴지 ... [More]


가상 메모리에 대한 내용은 다른 토픽들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바탕이 될 뿐 아니라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가상 메모리에 대해 잘 정리된 문서들을 찾아보기도 힘들뿐더러 그 내용도 매우 어렵습니다. 미천한 제 지식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용기를 내어 이 토픽을 다루어 볼까 합니다. 가상 메모리 vs. 물리 메모리 독자들이나 필자나 개발을 하다 보면 별별 문제와 씨름을 하게 된다. 이런 문제들 중 하나가 바로 메모리 부족 오류, 즉 Out Of Memory 오류이다. 대개 OOM이라 부르는데, 오죽 많이 당했으면 줄여서 부르기까지 하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암튼 OOM이 떨어지면 언넘이 시스템의 메모리를 다 쳐먹는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대개 사용되는 도구들은 작업 관리자나...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