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석블로그 개편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한 동안 버려져 있던 제 블로그. 더 이상 방치하기도 그렇고… 무엇보다도 다시 글이 쓰고 싶어져서 블로그 개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TEXT는 더 이상 업그레이드 되지도 않고, 무엇보다도 닷넷 프레임워크 1.1 기반인지라 수정하기도 거의 불가능 해서지요. 새로운 블로그 엔진은 WebMatrix 사용하다가 우연히 주워온 BlogEngine.NET 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WordPress와 같은 것도 생각해 보았지만 왠지 귀찮기도 하고, 처음 접했던 BlogEngine.NET이 괜찮은 듯 해서 이걸 사용하기로 했지요.

개편에서 문제점은 과거 제 포스트들의 마이그레이션이었습니다. 대략 포스트가 130개 정도 되는데 수작업으로 해볼만하다 생각했지만, 문제는 아직도 여러 분들이 검색 엔진이나 북 마크를 통해 이 글들에 접근하기 때문에 새 블로그에서 동일한 URL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었습니다. 뭐 기존 URL 위치에 다가 껍데기 .aspx를 만들어서 HTTP 302 Redirect를 걸어도 됩니다만 130 개의 포스트를 모두 수작업으로 옮기려고 하니 대략 귀찮기도 하고… 그래서 장장 몇 시간에 걸쳐 HTTP 모듈 하나를 작성해서 Redirect를 걸었습니다. 아마도 검색 엔진이나 북 마크를 통해 기존 글들을 찾아 오시더라도 문제 없이 기존 글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혹시 문제가 발생한다면 곧장 저한테 꼬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글들은 읽기 전용으로 이 사이트의 검색 대상 밖입니다. 시간 나는 대로 기존 글들을 리뷰 해서 다시 새로운 포스트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물론 예전의 URL에 대해서는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였습니다(HTTP 모듈 만드느라 8시간 정도 고생 좀 했습니당~~~). 또 기존 글들에 대해서 카테고리 별로 목록을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글을 자주 자주 올리도록 노력만 하겠습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경고 : 이 글을 무단으로 복제/스크랩하여 타 게시판, 블로그에 게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